를 포함하는 다섯 글자의 단어: 87개

한 글자:1개 두 글자:261개 세 글자:298개 네 글자:366개 🥝다섯 글자: 87개 여섯 글자 이상:127개 모든 글자:1,140개

  • 안 증후군 : (1)홍채 결손, 아래쪽으로 기운 눈꺼풀 틈새, 항문 폐쇄증, 귓바퀴 앞 피부 연성 섬유종 및 심장과 콩팥의 기형, 약한 정도의 정신 지연이 특징인 염색체 장애. 대부분 22번 염색체와 연관이 있다.
  • 구식 포기 : (1)하수에 포기 탱크 안의 혼합액을 직선으로 흐르게 하고 탱크 아래쪽에 직각으로 산기판을 배열하여 포기하는 방법.
  • 혈을 파다 : (1)스스로 파멸의 길로 나아가다.
  • 행운유수 : (1)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처럼 온화한 필선.
  • 쇄갈고리 : (1)닻사슬을 끌어오기 위한 손 갈고리.
  • 인연호 : (1)고구려 때에, 왕릉과 같은 특별한 묘를 지키는 사람들을 차출하던 가호. 혹은 수묘인이 소속된 가호.
  • 제현전 : (1)조선 인조 17년(1639)에 실학자 김육이 쓴 책. 중종 14년(1519) 기묘사화에 관련된 사람들의 전기를 수록하였다. 1책의 목판본.
  • 프리마 : (1)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물감으로 단번에 그리는 방법. 밑칠이나 덧칠을 하지 않아서 빠른 시간 안에 그림이 완성된다.
  • 감각적 : (1)객관적, 사실적, 관념적으로 묘사하기보다 오감의 즉각성에 호소하여 대상이나 경험의 구체성과 직접성을 전달하고자 하는 묘사.
  • 기지권 : (1)남의 토지 위에 묘를 쓴 사람에게 관습법상 인정되는 지상권과 비슷한 물권.
  • : (1)덩샤오핑의 경제 정책을 대표하는 말.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뜻으로, 공산주의든 자본주의든 상관없이 중국 인민을 잘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 사적 요소 : (1)개체를 도형적으로 또는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한 요소.
  • 식 신전 : (1)원시 종교에서 성자(聖者)의 시체나 신체(神體) 위에 만든 신전. 예를 들면, 불교의 스투파가 있다.
  • 식재 공법 : (1)묘목을 식재하여 식물종을 도입하는 공법. 정착이 확실하고 초기 단계부터 의도하는 식물의 군락 형성이 가능하며 정착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식재한 식물이 성장하기 전에 물에 쓸려갈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박하다 : (1)두 개의 닻을 내리고 정박하다.
  • 정효 공주 : (1)중국 지린성(吉林省) 허룽시(和龍市) 룽수이향(龍水鄕) 룽하이촌(龍海村) 서쪽의 용두산(龍頭山)에 있는 발해 정효 공주의 무덤. 1980년과 1981년 두 차례 발굴되었다. 무덤 방향은 남북향이고, 남북 길이가 약 15미터, 동서 너비가 약 7미터이다.
  • 사성전 : (1)신라 때에, 영묘사의 일을 맡아보던 관아.
  • : (1)1970년대 말 중국의 개혁과 개방을 주장하던 덩샤오핑이 펼친 경제 정책.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고양이는 쥐만 잘 잡으면 되듯이,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상관없이 중국 인민을 잘살게 하면 그것이 제일이라는 정책이다.
  • 후이현 고 : (1)중국 허난성(河南省) 후이현에 있는 전국 시대의 고분군(古墳群). 1930년경부터 전국 시대의 유물이 출토되어 널리 알려졌다.
  • 고고유사 : (1)중국 인물화에서 옷 주름을 그리는 방법의 하나.
  • 엑스선 : (1)엑스선처럼 겉으로 보이지 않는 내부의 모습까지 선으로 표현하는 기법.
  • 입신하다 : (1)사람의 솜씨로는 볼 수 없을 만큼 놀랍도록 세밀하고 뛰어나 신의 경지에 들어가다. (2)사람의 솜씨라고는 믿기 어려울 만큼 정밀하고 기묘하다.
  • 법 패턴 : (1)하나의 타일이나 클립 마스크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화소 맵.
  • 암시적 : (1)사물이나 사건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여 서술하지 않고, 주변의 정황이나 인물들의 태도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그 존재를 암시하는 서술 방법.
  • 되기르기 : (1)발육이 좋지 못한 묘목을 다시 1년간 묘포에서 기른 묘.
  • 고랭지 육 : (1)육묘기가 여름에 걸쳐 있고 동시에 고온에서 생육이 억제되는 작물은 평지에서는 건강한 묘의 육성이 곤란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비교적 서늘한 고랭지에서 육묘하는 방법.
  • 보온전 : (1)못자리 초기에 비닐이나 폴리에틸렌 필름을 덮어서 보온하고, 물을 채우지 않고 밭에서 육묘하는 방식.
  • 메디치 영 : (1)이탈리아의 피렌체에 있는 메디치가의 영묘. 교황 레오 십세와 추기경 줄리오 데메디치의 의뢰를 받아, 미켈란젤로가 제작하였다. 1534년경에 완성되었으며, 고대풍으로 꾸민 실내에 메디치가 공작 두 사람의 묘비를 배열하였다.
  • 적석 목관 : (1)나무 관을 고정하고 보강하기 위해서 주위를 돌로 쌓거나 채워 두는 무덤 형식.
  • 전자 빔 : (1)웨이퍼에 집적 회로를 만들기 위한 기술의 하나. 전자 빔을 이용하여 회로의 패턴을 기록한다.
  • 제례악 : (1)중국계의 아악(雅樂)으로, 공자를 모신 사당에서 제사 지낼 때 아뢰는 음악.
  • 토광목곽 : (1)관을 넣어 두는 널방을 나무로 만든 무덤. 평양 부근의 낙랑 고분, 경주 부근의 신라 고분이 이에 속한다.
  • 고구려 능 : (1)고구려 때의 무덤. 석총(石塚)과 토총(土塚)의 두 가지가 있으며, 석총은 고구려 특유의 것으로 몇 층의 석단(石壇)으로 이루어지고, 토총은 원분(圓墳) 또는 방기원분(方基圓墳)의 외형을 갖고 있다.
  • 집결 박지 : (1)주로 원양 항해 함정의 집결과 항해를 위한 묘박지. 특정 묘박지는 경우에 따라 한 가지 이상의 기능을 수행한다.
  • 영접록 : (1)조선 고종 19년(1882) 임오군란 때 대진영접관(大陣迎接官)이었던 김창희(金昌熙)가 청나라와 교섭한 내용을 일기체로 쓴 책. 1882년 7월 23일부터 8월 29일까지 필담한 내용을 일기체로 기술하였고, 국내외 정세ㆍ군사 전략ㆍ부국강병책 따위를 수록하였다.
  • 침엽수 치 : (1)침엽수의 어린 묘목.
  • 쇄받치개 : (1)감겨 올라오는 닻사슬을 받치고 양묘기까지 이어 주는 기계.
  • 슈고 다이 : (1)일본 역사에서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슈고’를 이르는 말. 가마쿠라(鎌倉) 시대에 설치된 슈고와는 달리, 군사ㆍ경찰권 외에 경제적 권리까지 획득하여 일정 지역의 일원적 지배를 강화하였다.
  • 알링턴 : (1)미국 동부, 워싱턴시의 서남쪽 교외에 있는 국립묘지. 1864년에 건설되었으며, 대부분 군인이 묻혀 있다. 묘지 중앙에 대리석으로 만든 원형 기념당이 있으며, 그 앞에는 무명용사의 묘가 있다.
  • 정혜 공주 : (1)중국 지린성(吉林省) 둔화현(敦化縣)에 있는 발해 정혜 공주의 무덤. 무덤의 깊이는 2미터, 너비는 2.8미터, 남북 길이는 2.9미터이다. 무덤 벽면은 용암석과 현무암을 다듬어 8~9층으로 쌓아 올렸다.
  • 전필수문 : (1)세운 붓의 끝을 빠르게 흔들어 파도 무늬처럼 보이는 필선.
  • 구리 명빈 : (1)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있는 조선 제3대 태종의 후궁인 명빈 김씨의 무덤. 조선 성종 10년(1479)에 죽었으며, 몇 가지 석물만 갖추어져 있다. 사적 제364호.
  • 순흥 어숙 : (1)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태장리에 있는 신라 때의 벽화 무덤. 내부는 굴식 돌방무덤이며, 자연석을 이용하여 둘레돌을 쌓았다. 무덤 그림은 훼손이 심한 상태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영주 순흥 어숙묘’이다.
  • 피부 기증 : (1)‘피부 그림증’의 전 용어.
  • 기상 사도 : (1)항공 기상의 정기적인 보고를 기초로 하여 작성되는 기상 지도. 도면에 명시된 시간대의 하늘 상태를 규정된 기상 부호를 이용하여 그린다.
  • 사적 현상 : (1)어떤 대상이나 현상의 본질적 측면을 있는 그대로 그림 그리듯 서술하는 일.
  • 정두서미 : (1)기필(起筆)을 못대가리처럼 세게 하고 서서히 쥐 꼬리와 같이 가늘게 선을 긋는 법.
  • 봉황산 한 : (1)중국 후베이성 장링현(江陵縣) 펑황산에서 1975년에 발굴된 무덤. 전한 문제(文帝) 13년(B.C.167)에 매장된 것으로, 50세 정도의 외형이 완전한 남자의 유체(遺體)와 함께, 칠기와 죽간ㆍ죽패 따위의 많은 부장품이 발견되었다. ⇒규범 표기는 ‘펑황산 한묘’이다.
  • 한 균형 : (1)1988년 무용가 안애순이 안무한 현대 무용 작품. 새의 이미지를 이용해서 움직임의 균형미를 표현한 작품이다.
  • 인물 십팔 : (1)중국화에서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 고고유사묘, 금현묘, 철선묘, 행운유수묘, 마황묘, 정두서미묘, 혼묘, 궐두묘, 조의묘, 절로묘, 감람묘, 조핵묘, 유엽묘, 죽엽묘, 전필수문묘, 감필묘, 시필묘, 구인묘의 열여덟 가지가 있다.
  • 인물화 : (1)동양화에서, 색채나 음영이 없이 윤곽선만으로 표현한 인물화.
  • 수하식 채 : (1)부유 생활을 마친 유생이 부착 생활 단계에 달했을 때 부착기를 넣어 부착 치패를 부착하는 일.
  • 왕만휘 : (1)조선 정조 24년(1800)에, 서울에 건립된 왕만휘의 묘비. 왕한진(王漢璡)이 비문을 지었고, 왕한좌(王漢佐)가 글씨를 썼다. 높이 112cm, 너비 49cm, 두께 27cm이며,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전농동에서 출토되었다. 지금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희궁지내 서울 역사 박물관에 있다.
  • 발굴죄 : (1)남의 묘를 파헤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 양자수 : (1)강한 상호 작용과 전자기 상호 작용으로 인하여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붕괴하는 입자의 성질을 설명하고자 도입한 양자수의 하나. 기묘 쿼크의 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 화조구도 : (1)화조도와 묘구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2)꽃, 새, 고양이, 개 따위를 그린 그림.
  • 이충무공 : (1)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삼거리에 있는 이순신의 무덤. 이순신이 조선 선조 31년(1598)에 노량 해전에서 전사하자 아산 금성산에 장사를 지냈다가 광해군 6년(1614)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사적 정식 명칭은 ‘아산 이충무공묘’이다.
  • 법연화경 : (1)법화삼부경의 하나. 가야성(迦耶城)에서 도를 이룬 부처가 세상에 나온 본뜻을 말한 것으로, 모든 불교 경전 가운데 가장 존귀하게 여겨지는 경전이다. 쿠마라지바가 중국어로 번역하였다. 8권 28품. (2)경상북도 김천시 직지사 성보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불교 경전. 조선 태종 5년(1405)에 간행된 후쇄본으로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고, 서발(序跋), 변상도(變相圖), 지기(識記)가 완전하여 묘법연화경 간행 사실을 알려 준다. 보물 제1306호.
  • 펑황산 한 : (1)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장링현(江陵縣) 펑황산에서 1975년에 발굴된 무덤. 전한 문제(文帝) 13년(B.C.167)에 매장된 것으로, 50세 정도의 외형이 완전한 남자의 유체(遺體)와 함께, 칠기와 죽간ㆍ죽패 따위의 많은 부장품이 발견되었다.
  • 민정중 : (1)민정중 묘 왼쪽에 있는, 조선 경종 1년(1721)에 건립한 높이 251cm의 묘표. 민정중과 두 부인이 합장되었다는 사실이 적혀 있다.
  • 망도 벽화 : (1)‘왕두 벽화묘’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 능원 위전 : (1)조선 시대에, 능(陵)ㆍ원(園)ㆍ묘(墓)를 관리하고 제사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지급한 토지.
  • 모두루 : (1)모두루의 묘에서 발견된 묘지. 고구려 건국 설화와 모두루의 가계 따위가 기록되어 있다.
  • 적사 계곡 : (1)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에 있는 계곡. 인근에 신라 때 원효 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묘적사(妙寂寺)가 있다.
  • 대제악 : (1)종묘 대제에 연주하던 음악.
  • 강화 지석 : (1)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에 있는, 선사 시대의 무덤. 인근의 지석묘 가운데에서 가장 큰 것으로, 덮개돌의 길이가 6.5미터에 달한다. 2000년에 고창ㆍ화순의 고인돌 유적과 함께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강화 부근리 지석묘’이다.
  • 다시마 종 : (1)다시마를 양식하기 위하여 기르는 종묘.
  • 왕두 벽화 : (1)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왕두현(望都縣)에 있는 2기(基)의 묘. 후한 시대의 전실묘로서 먹으로 윤곽을 그리고 농담의 채색을 한 인물 벽화로 유명하다.
  • 화 서비스 : (1)특징을 묘화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 낙서옥 : (1)조선 선조 39년(1606)에 문묘의 벽에 시국(時局)을 비방한 낙서가 발견되어 성균관의 많은 유생을 투옥한 사건.
  • 동시 사법 : (1)서로 다른 둘 이상의 장면이나 사건을 동시적ㆍ평면적으로 함께 묘사하는 수법. 사르트르가 미완성 장편 소설인 <자유에로의 길>의 2부 ‘집행 유예’에서 사용하였는데, 영화의 컷백이나 플래시백 수법을 응용한 것이다.
  • 인간 사론 : (1)백철의 창작 방법론. 프로 문학이 그려내야 할 인간상을 구체적이고 계급적인 인간이라고 주장하였다. 백철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핵심을 인간 묘사론이라고 파악했는데, 이러한 입장은 임화와 안함광에 의해 비판받는다.
  • 주관적 : (1)어떤 모습이나 상황을 그려 내는 기술 방법 가운데 관찰자의 시각과 느낌에 따라 주관적으로 기술하는 방식.
  • 보온 육 : (1)못자리 초기에 비닐이나 폴리에틸렌 필름을 덮어서 보온하고, 물을 채우지 않고 밭에서 육묘하는 방식.
  • 미동 사기 : (1)매우 미세한 운동을 기록하는 장비. 미세한 운동을 사진 필름에서 현저하게 확대시켜 기록한다.
  • 저구 유적 : (1)중국 허난성(河南省) 산현(陝縣) 동남쪽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유적지. 여기서 출토된 유물들로 인해 룽산 문화(龍山文化)가 양사오 문화(仰韶文化)에서 발전하였음이 증명되었다. ⇒규범 표기는 ‘먀오디거우 유적’이다.
  • 자연 실생 : (1)자연 수분으로 발생한 종자가 땅에 떨어져서 발아한 어린 식물.
  • 적석 석곽 : (1)지상에 돌을 쌓아서 석곽(石槨)을 만들어 시신을 안치한 후 그 위에 다시 돌을 쌓아서 만든 무덤. 지면 위에 축조된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 순간 사법 : (1)극히 미묘한 움직임이나 명암 따위를 상세하게 묘사하는 자연주의 서술 기법. 텍스트를 통하여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 내려는 사실주의적 욕망에 기초한다.
  • 스럽다 : (1)보기에 심오하고 묘한 데가 있다.
  • 윤관 장군 : (1)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분수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학자ㆍ장군인 윤관의 묘. 무덤의 위치를 명확히 알지 못하였다가, 조선 영조 40년(1764)에 지금의 자리임이 공인되었다. 후대에 세워진 비석과 석등이 있으며, 묘역 아래에는 장군의 영정이 봉안된 여충사가 있어 매년 제사를 지내고 있다. 사적 정식 명칭은 ‘파주 윤관 장군 묘’이다.
  • 제례악 : (1)조선 시대에, 종묘에서 역대 제왕의 제사 때에 쓰던 음악. 세종 때에 창작한 정대업과 보태평을 세조 때 최항 등이 손질하고 줄여서 채택하였다. 종묘 제례와 더불어 2001년에 유네스코 세계 무형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1호.
  • 용 온실 : (1)이식 재배를 하는 작물의 묘(苗)를 키우기 위하여 만든 온실. 생산 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하여 표준 육묘판을 비롯한 각종 장치를 갖추기도 한다. 육묘 기간 중에 병충해에 감염되면 큰 피해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소독한 육묘 자재만을 사용하고 토양을 철저히 소독하여 토양 전염을 방지한다.
  • 반산고 : (1)중국 간쑤성 둥샹족(東鄕族) 자치현(自治縣)에 있는 간쑤 양사오 문화의 신석기 유적. 검정과 빨강의 기하학적 무늬를 가진 채도(彩陶)가 출토되어 간쑤ㆍ칭하이 방면의 채도 문화 6기 가운데 제2기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설명적 : (1)글쓴이의 감정이나 인상을 배제하고 과학적ㆍ객관적인 시각에서 대상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서술 방법.
  • 아자나무 : (1)감탕나뭇과의 상록 활엽 소교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가시 모양의 예리한 톱니가 있다. 4~5월에 흰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잎겨드랑이에 모여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크리스마스트리로 많이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의 양지나 개울가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전남ㆍ제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반양직 : (1)상토를 어레미 따위로 쳐서 굵은 흙덩이나 돌을 제거한 뒤 두둑을 만들어 파종한 묘포. 인삼 묘목을 기르는 데 쓴다.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

실전 끝말 잇기

묘로 시작하는 단어 (333개) : 묘, 묘각, 묘간, 묘간 거리 격자, 묘간하다, 묘갈, 묘갈명, 묘견보살, 묘경, 묘계, 묘계하다, 묘계현화, 묘고산, 묘곡, 묘공, 묘과, 묘관, 묘관찰지, 묘광, 묘광산, 묘교, 묘구, 묘구도, 묘구도적, 묘구식 포기, 묘굳히기, 묘궁, 묘근, 묘기, 묘기백출 ...
묘로 시작하는 단어는 333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묘를 포함하는 다섯 글자 단어는 87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